한국조선해양 기업 개요·주가 전망·차트 분석
우선 2022.09.02 금요일 코스피 지수가 전 거래일 대비
0.26% 하락하며 2409.41P로 마감했습니다.
장중 최고 2432.37까지 올랐지만 원·달러 환율이 1360원을 돌파하며
외국인과 국내·외 기관 투자자들의 이탈을 부추기며 하락 마감했는데요.
클리블랜드 연은총재가 내년 초까지 4%보다 높은 금리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필수적이라 언급하고 뉴욕 연은 총재도
매파적인 입장을 이어나가면서 달러가 강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에 대해서 분석해보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 기업 개요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입니다.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그중 LNG 관련 대장주라고 볼 수 있는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는 대우조선 해양을 인수하기 위해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법으로 분사하며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요.
아직 중간지주사로서 독자 사업을 가지고 있진 않다고 합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이슈
당연히 조선주의 상승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아무도 맞출 수 없는데요.
하지만 보통 장기적인 관점에선 결국 주가는
기업의 내재적인 가치와 실적을 따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7~8월에 어떤 호재 때문에 저렇게 올랐는지 찾아보니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따른 LNG 수요 증가로 인해
LNG선 수주 발표가 계속해서 이어졌는데요.
올해 들어 현재까지 163척, 194억 30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26조 4442억 원 규모를 수주하며 이미 연간 수주 목표의
약 111.4%를 달성한 상태라고 합니다.
현재는 고점 대비 조정을 받으며 약간 하락한 상태지만
아직은 슈퍼 사이클의 초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서 선가를 인상했는데요.
거기에 에너지 안보위기로
선박 수주 물량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점차 완화되는 원자재 가격으로 인해
이미 선가를 올렸던 것의 영향으로
마진·이익의 본격적인 개선이 기대되는데요.
또한 계속해서 신고가를 달성하고 있는 높은 원·달러 환율 역시
환차익으로 이뤄지며 더욱 빠른 턴어라운드를 기대됩니다.
한국조선해양 차트 분석
한국조선해양의 2022년도 차트를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봤는데요.
위 차트에 나오는 용어의 뜻과 도구 사용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글만 읽어도 다 마스터하게 되실 겁니다.
자 이제 차트를 보시면 1월 7일에
103500원 고점을 찍은 이후
급락을 보여주며 76000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약 6개월 동안 초록색 가로선에서
저항을 받고 하락해왔는데요.
올해 4번이나 저항을 받았으니
매우 강한 저항을 받는 매물대 구간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 반등이 시작된 7월에
올해 1월 말 저점을 깨지 않으며
위 링크에 설명드린 쌍바닥 패턴을 보여주며
큰 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번엔 초록색 저항선과 하락 추세선까지 뚫었지만
여러 대·내외적인 상황으로 인해 하락한 상황입니다.
마지막 주황색 동그라미 부분에서
하늘색 하락 추세선에 닿았는데요.
원래 하락 추세선에서 추세 역전이 되면서
추세선을 뚫게 되면 그 선에서 지지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시 반등을 예상하고
추가 매수를 들어가 볼 만한
자리라고 생각되는데요.
다만 이렇게 호재로 급등한 종목은 원래부터
호재가 소멸되면서 다시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 주의하시면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조선해양에 물리신 분들이 읽으면 좋은 글
제가 주식을 하면서 돈을 버는 부자·세력들과
돈을 잃는 개미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매수·매도 타이밍인데요.
부자와 세력들은 하락 후 횡보할 때 매집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개미들은 급등하는 종목에 현혹되어 매수해 돈을 잃죠
저는 그 이유를 자본금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 100만 원으로 1000만 원어치를 살 수 있다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을 텐데요.
투자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읽어보시면 좋을 겁니다.
모든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